2000년에는 믿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당연하게 된 사실들

“2000년에는 믿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당연하게 된 사실들은 무엇일까?”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Quora. 페이스북의 초기 멤버이자 CTO였던 Adam D’Angela가 2009년에 만든 ‘지식인’ 사이트이다. 아담은 당시 Quora를 만들게 된 계기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We thought that Q & A is one of those areas on the internet where there are a lot of sites, but no one had come along and built something that was really good yet. (Q&A 사이트는 인터넷에 정말 많지만, 그 누구도 정말 제대로 된 걸 만든 적이 없어요.)

그가 말한대로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Q&A 사이트는 정말로 많았다. 각 분야별로 특화된 웹사이트들이 있었고 사람들은 특별한 불만 없이 쓰고 있었다.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지식은 Wikipedia가 채워주고 있었다. 게다가, 그 전에 구글이 Knol이라는 Q&A 사이트를 만들었다가 보기 좋게 실패한 사례가 있었다 (이 서비스는 결국 2012년 5월에 문을 닫았다). 한편 야후가 만든 Q&A 사이트인 Yahoo! Answers는 그럭저럭 운영되고 있지만 수준 낮은 정보들로 점차 채워지면서 사람들에게 외면당한 상태였다.

그래도, 그는 Quora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놀랍다. 벤치마크 캐피털, 피터 띠엘 등으로부터 지금까지 $61 million (약 700억원)의 펀딩을 받았으며, 창업한 지 2년만인 2012년 5월에 $400 million (4,400억원)의 회사 가치가 메겨졌다. 포브스지는 Quora에 올라온 질문/답변을 추려서 보여주는데 몇몇 글들은 상당히 인기가 있다. Quora에 몇 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있고, 현재 active user 수가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KISSmetrics에 올라온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첫 1년동안 무려 37,000% 성장을 했고, 2011년 1월 기준으로 회원 수는 50만명이 넘었다.

Quora 회원 수 성장 곡선 (출처: KISSmetrics)

단순 회원수보다 더 중요한 건, 그 안에 얼마나 유용한 정보가 들어있는가이다. Quora에 일부러 들어가진 않지만, 가끔 Quora에서 보내주는 뉴스레터에서 흥미로운 질문이 있으면 들어가서 읽어보곤 하는데,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이 많다. 누군가의 질문에 그토록 정성을 들여 답하는 사람도 대단하고, 그런 사람들이 기꺼이 시간을 쓰도록 동기 부여(incentivize)를 하는 Quora 투표 시스템의 위력도 놀랍다. 그동안 내가 재미있게 읽었던 몇 가지 글은 아래와 같다.

1. Gilt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돈을 벌고 얼마나 이윤을 내는가?

Quora에서 내가 가장 처음 읽었던 글인 것 같다. 이걸 보고 깜짝 놀랐다. 들어가서 보면 놀랄 것이다. 누군가가 엄청난 정성을 들여 그래프까지 그리면서 Gilt의 사업 모델을 설명했고, 이를 읽어보면 겉보기에 이해가 안되는 그들의 사업 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지금까지 그 답변은 1157개의 표를 얻었다.

2. 구글, 페이스북, 애플, MS의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은 어떻게 다른가?

이 질문에 대해 Quora의 창업자인 Adam D’Angello가 직접 답변을 달았다. 애플의 PM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에 집중하는 반면, 구글의 PM은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을 그려준다고 들었다고 한다.

3. 상위 1%의 프로덕트 매니저가 상위 10%의 프로덕트 매니저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1693개의 투표를 얻은 한 아마존 프로덕트 매니저가 쓴 글은 나한테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3. 좋은 Conversion Optimization (웹사이트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것) 전략은 무엇인가?

Andy Johns의 답변이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conversion optimization에 대해 이렇게 잘 정리한 글은 다른 전문 블로그에서도 본 적이 없었다.

4. 항공기 조종석에 있는 온갖 장치들은 어디에 쓰는 것인가?

이건 사실 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누군가 시뮬레이터의 사진까지 포함시켜 보잉 737 항공기 조종석에 있는 온갖 장치들을 엄청나게 상세하게 답한 것이 너무 재미있었다. 개인 항공기 조종사(Private Pilot)인 Tim Morgan의 답변은 아래와 같이 시작한다.

All of them?  If you’re talking about a commercial airliner, then there’s hundreds and hundreds.  There are big, fat manuals describing what they all do.  But, since you asked, buckle up. (전부 다 말입니까? 상업용 항공기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수백가지입니다. 그걸 일일이 설명한 두껍고 뚱뚱한 매뉴얼이 있죠. 어쨌든 물어보셨으니 안전 벨트를 메세요.)

그리고 나서 각 장치를 설명하는 ‘엄청나게’ 긴 글이 시작된다.

5. 사람들이 평소에 잘 듣지 못하는 인생의 중요한 교훈은 무엇인가?

다양한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해 대답했는데, 몇 가지 내 눈에 들어왔던 건 아래와 같다.

  • Marry your best friend 가장 친한 친구와 결혼하라
  • Don’t try to be a “grown up” 어른이 되려 하지 말고 항상 재미를 누려라
  • Don’t stop learning: 배우지 않는다면 남에게 질 것이다
  • If you’re not failing, you’re doing it wrong. 실패하지 않는다면 뭔가 잘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 Time passes by a lot faster than you’d think 시간은 당신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다
  • The key to happiness is BUILDING stuff, not GETTING stuff. 행복의 비결은 얻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에 있다
  • Flossing teeth is very important. 치실을 이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 Always take action on things. People regret inaction more than action. 항상 행동을 해라. 사람들은 행동해서 후회하기 보다는 행동하지 않아서 후회한다.

6. 에버노트 CEO인 필 리빈(Phil Libin)은 어떻게 그의 에버노트를 정리하는가?

재미난 질문인데, 이 질문에 대해 필 리빈이 직접 상세하게 답변을 달았다. 물론, 그의 답변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7. 지금 회사를 그만두고 옮겨야 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구글과 Ooyala를 거쳐 현재 Quora에서 일하고 있는 한 엔지니어가 답변을 달았는데,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엔지니어의 시각이긴 하지만 이 질문이 관심이 간다면 한 번 읽어보시길

8. 항공기 조종사들이 말하지 않는 비밀은 무엇인가?

이것도 재미있다. 지역 항공사에 소속된 조종사들은 피자 배달부만큼 정도밖에 못번다는 것, 커피에 화학 물질이 있으므로 마시지 않는다는 것, 현재 위치를 항상 알지는 않는다는 것, 가끔 안전벨트 사인 끄는 것을 있는다는 것, 그리고 총을 소지하기도 한다는 것.

9. 멍청한 사람들이 똑똑하게 보이고 싶을 때 이용하는 트릭은 무엇인가?

답변 중 포브스지의 한 기사를 따온 것이 있는데, 재미있는 비즈니스 영어 표현이 많이 등장하므로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10. 2000년에는 믿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미국에서 당연하게 된 사실들은 무엇일까?

서론이 길었는데,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너무 재미있어 이 글을 시작했다. 이 질문 역시 다양한 사람들이 답을 달았는데, 아래는 그 중 재미있었던 10가지이다. 미국의 상황에 한정된 답변이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다.

  1. The US would elect a black president. 미국이 흑인을 대통령으로 선출하게 된다는 것 것
  2. We put a nuclear robot on mars, and it’s shooting lasers at things. 우리가 화성에 핵 로봇을 착륙시켰고, 그 로봇이 레이저를 쏘고 있다는 것
  3. The most pressing social issue in 2012 will be fought mostly over chicken sandwiches: ‘Chick-fil-A’라는 미국 레스토랑 체인의 COO가 동성 결혼을 반대한다고 해서 지난 여름동안 동성간 결혼을 찬성하는 사람들과 반성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며 2012년의 가장 큰 사회적 이슈가 되리라는 것
  4. Smartphones: half the US carries the freakin’ Internet in their pocket. Back in 2000, this was the coolest in mobile tech: (Nokia flip phone) 미국 사람들의 절반이 주머니 속에 인터넷을 넣고 다닌다는 것. 2000년에는 노키아 플립폰이 가장 쿨했다.
  5. The most successful golfer would become a black guy (Tiger), the most successful rapper a white guy (Eminem). Albeit not for long. 가장 성공적인 골퍼가 흑인이 되고(타이거 우즈), 가장 성공적인 래퍼(rapper)가 백인(에미넴)이 되리라는 것
  6. Google would turn from a 40 employee startup [2] to a global verb. 당시 직원 40명짜리 회사(구글)가 전 세계 사람들의 브랜드가 되리라는 것
  7. The US would come within hours of defaulting on their 14 trillion dollar national debt. In 2000 the US was running a record surplus. 미국이 무려 14조 달러의 빚을 진 나라가 되리라는 것
  8. Apple would recover from near bankruptcy to become the most valued company on Earth; ultimately over twice that of Microsoft. 애플이 파산 직전에서 지구상 가장 가치 있는 회사로 성장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두 배 가치로 올라서리라는 것
  9. Microsoft Windows and Internet Explorer would be losing their format wars.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즈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표준화 전쟁에서 지리라는 것
  10. Michael Jackson and Steve Jobs would be taken from us far too soon. 마이클 잭슨과 스티브 잡스가 그렇게 빨리 우리 곁을 떠나리라리라는 것

지금은 당연하게 여기지만, 10년 전에 당신에게 물어봤으면 믿기 힘들었을 사실은 무엇인가?

7 thoughts on “2000년에는 믿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당연하게 된 사실들

  1.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지식인도 초창기에는 유용한 질문 및 답변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마케팅 툴로 변질되어 컨텐츠 퀄리티가 낮아졌다고 생각합니다. Quora에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 않나요?

    1. 글쎄요. 지금까지는 그런 건 보이지 않네요. 네이버 지식인이 그렇게 변질된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서 실제 지식인의 정보가 가진 가치보다 지나치게 높게 순위를 올려준 것이 아닌가 합니다.

  2. 정말 재밌고 통시적인 경험때문에 어쩐지 감동적이기까지 하네요. 2000년에 밀레니엄 축제로 전 세계가 호들갑(no offence)을 떨어도 21세기 같은 느낌이 안들었는데, 요즘은 정말 21세기에 사는 기분이 듭니다. 지금 제가 웹 API를 통해 트위터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해서 답글을 다는 것도 개인적으로 놀라운 일 🙂

  3. 영어를 몰라 전체적인 해석은 불가하나…

    ‘좋은 Conversion Optimization (웹사이트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것) 전략은 무엇인가?’ 이글은

    추상적으로 ‘잘해라’ 라고 쓰여진 글이 아니고 실무에서 도움이 될 글이군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