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00 ARR

차트메트릭의 연간 구독 매출 (Annual Recurring Revenue)이 오늘 아침 200만달러를 넘었다.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한 이후 첫 100만달러에 도달하기까지 2년이 걸렸는데, 1년이 걸리지 않아 그로부터 2배가 된 것.

그 사이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우리가 트래킹하는 아티스트 수는 180만명이 되었고, 그들을 출신 나라, 또는 ‘노르웨이 힙합 Norwegian Hip Hop’같은 장르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다.

특히 고객들의 관심을 많이 받은 기능은 인스타그램 팬 분석이었는데, 아래는 포스트 말론(Post Malone)의 팬 분석 결과이다. 매번 포스팅할 때마다 무려 100백만의 좋아요(Like)를 받고, 여자보다 남자 팔로워가 더 많으며, 무려 14%가 아시아인다. 미국에 41%의 팔로워가 있는데 그 다음으로 브라질에 팔로워가 많다 (6.51%). 이 모든 인스타그램 통계는 매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아래는 블랙핑크의 유투브 소비량 분포인데, 인도네시아와 태국, 브라질, 필리핀에서 소비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은 11위에 그친다. 흥미로운 것은 ‘시장 점유율 분석’으로는 미얀마, 몽고, 캄보디아, 그리고 브루나이에서, 10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하면, 이 4개 나라에서 유투브를 통해 음악을 듣거나 뮤직비디오를 보는 사람들에게 블랙핑크가 가장 인기가 있다는 뜻.

같은 장르에 있는 다른 가수들과의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장르 클러스터’ 기능도 추가했는데, 스포티파이 소비량에 따르면 블랙핑크 위는 BTS가 유일하고, 그 아래에 트와이스, 레드 벨벳, 숀(SHAUN), EXO, (G)I-DLE이 있다.

예측 기능도 추가했는데, 머신 러닝을 통해 지난 3년간 도약에 성공한 가수들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만든 모델을 이용하여, 현재 무명 가수들의 ‘도약 성공률’을 예측해서 순위대로 보여준다.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 올 해 여름에 두 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팀에 합류했고, 이제 총 10명이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다.

회의 장면

처음으로 고객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를 열기도 했다. 뉴욕 첼시의 한 갤러리를 빌리고 VIP 고객들을 초대해서 우리가 새로 만든 기능들과, 앞으로 하려는 일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 해 셋째 딸이 태어나면서 가족의 크기도 커졌다. B2B 사업의 가장 좋은 점은, 주말에 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 주말에는 고객들도 쉬고 있기 때문이다. 이메일도 거의 안오고, 내가 급하게 처리해야하는 일도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묻는다. 3년, 5년 후, 또는 궁극적인 목적이 뭐냐고. 대답하기 쉽지 않지만, 한 가지 분명한 건, 지금 하는 일이 재미있다는 것이다. 재미있는데 이 일을 그만둘 이유는 없고, 재미있는데 이 회사를 팔고 새로운 일을 벌일 이유도 별로 없다. 계속 더 해보고 싶고, 이 회사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또 내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보고 싶다. 언젠가 닐슨(Nielson)이나 빌보드(Billboard)와 같은 명성을 쌓는다면 얼마나 큰 일일까 생각해본다. 내가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적임자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시작은 했다는 점에서 후회는 없다.

4 thoughts on “$2,000,000 ARR

  1. 오며가며 블로그 즐겨보는 고등학교 후배입니다, 200만 돌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무명 가수들의 도약 성공률은 엔터주 투자시에도 용이하겠네요 더욱 번창하세요!

  2. 최근에 마케팅 박사과정 들어오면서, 음악관련 데이터와 현재까지 연구된 부분들을 보고 있다가, 기사를 우연히 지인으로부터 추천받아 읽고,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3~4년 전에 MBA 오기 전 MBA관련 글을 찾다가 여기서 많은 정보를 받았었는데, 이제는 제가 하고 있는 리서치 분야와 연관이 되는 일을 직접 CEO로 운영하고 있다니 너무 멋지십니다! 계속 Chartmetric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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