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제품 슬랙 (Slack)

얼마전, 슬랙의 3조원짜리 비밀 소스 Slack’s $2.8 Billion Dollar Secret Sauce라는 글을 재미있게 읽고, 요즘 슬랙 없이 하루도 그냥 넘길 수 없다는 트윗을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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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ck

슬랙의 UI가 어떤 점에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어 있는지는 슬랙 디자인을 주도했던 Metalab의 대표인 앤드류 윌킨슨(Andrew Wilkinson)이 쓴 위 글에 잘 설명이 되어 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슬랙을 좋아하는 이유를 언급했지만, 이전에 블로그를 통해 설명했던 왓츠앱(Whatsapp), 심플(Simple) 등과 함께 내가 생각하는 위대한 제품의 범주에 들어가는 제품이기에 블로그에 간략히 기록을 해두고 싶다.

슬랙은 기업용 메신저이다. 그런데 그냥 기업용 메신저가 아니라, 왓츠앱, 텔레그램, 라인, 카카오톡보다도 더 잘 만든 메신저이다. 데스트탑과 모바일 환경을 모두 부드럽게 지원하며 둘 사이에서 스위치할 때도 전혀 어색함이 없다 (아래에 설명하겠지만, 푸시 알림 처리가 부드럽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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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pchat

슬랙을 사용하기 전에 Hipchat을 먼저 써봤다. JIRA, Confluence로 유명한 Atlassian에서 만든 제품이기에 기대를 많이 했다. 써보고 나서는 실망했다. 설정이 복잡했고 (그만큼 기능이 세분화되어있기는 함) 속도도 느렸으며, 무엇보다 UI가 후졌다. 모바일 앱도 별로였다.

그런데 무엇보다 나를 성가시게 한 건 메시지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친 후에 내가 쓴 메시지가 대화창에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서버로 전송되었다가 다시 나에게 돌아온 후에야 나타나기 때문에 0.3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다. 서버에서 동기화(synchronization) 처리를 함으로써 여러 사람이 동시에 메시지를 보냈을 때 순서를 정확히 지키기 위해서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느낌이 아주 꽝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익숙해질른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참을 수가 없었다.

어쨌든, 실험적으로 한 번 써본 것이었으므로 요즘 가장 핫하다는 Slack을 써보기로 했다. 결과는 대만족. 그냥 만족이 아니라 대만족이었고 감탄하고 또 감탄했다. Hipchat에서 나를 성가시게 했던 문제를 Slack은 아주 아름답게 해결했다. 메시지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르면 일단 내 대화창에 회색으로 조금 희미하게 나타난다. 서버와의 동기화가 끝나고 나면 비로소 내가 쓴 메시지가 검은 색으로 변한다. 이 UI가 난 너무 좋았다.

Screen Shot 2015-05-21 at 12.23.41 PM Screen Shot 2015-05-21 at 12.23.08 PM

아무리 오래 전에 했던 대화라도 바로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파일 공유도 쉽게 할 수 있으며, 원하면 이 안에서 간단하게 문서를 만들어 보낼 수 있고, URL을 공유할 경우에는 페이스북에서처럼 웹사이트의 간략한 설명과 스크린샷이 뜬다. Slack을 쓰는 것은 즐거움이다.

링크 공유
Sharing URL on Slack

알림(Notification) 기능도 부드럽게 처리했다. 보통 메신저의 경우, 데스크탑에서 쓰다가 모바일로 옮기면 이미 읽었던 글들인데 모바일폰 알림 창에 떠있기도 하고, 메시지가 왔을 때 양쪽이 동시에 울려 성가시기도 하다. 어떤 때는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그리고 푸시 알림이 같이 와서 짜증이 날 지경을 만들기도 한다. Slack에서는, 모바일 푸시 알림이 활성화되는 순간 이메일 알림은 자동으로 꺼지고, 아래 설정 화면에서 보듯 데스크탑 앱을 사용하지 않은 후 몇 분이 지나서야 모바일 알림이 시작되도록 할 수 있다.

Notification Delay
Notification Delay

또 하나 감동적인 것은 수많은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Integration). 100여개의 앱들과 연동을 시킬 수 있는데, 특히 내가 좋아하는 온라인 화상 회의 앱인 appear.in이 있어서 좋았다. 대화 중에 그냥 /appear라고만 치면 아래와 같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화상 회의 방이 생성된다. Hipchat은 자체 제작한 화상 회의 기능을 유료 패키지에 포함시켰는데, 그보다 내가 좋아하는 무료 앱인 appear.in을 쓰는 것이 훨씬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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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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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wart Butterfield

이미 Slack을 쓰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이 툴의 다른 장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야기 안해도 될 것 같고, Slack을 만든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히 붙인다. Slack은 Tiny Speck이라는 게임 회사에서 만들었다. 게임을 만드는 팀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해 만든 내부 툴로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이 Tiny Speck을 설립한 사람이 플리커(Flickr)를 만들어 야후에 2005년에 매각했던 스튜어트 버터필드(Stewart Butterfield)라는 사실이다. Slack이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 일대의 회사들에게 먼저 큰 인기를 끈 후 전세계로 퍼져나가며 크게 성공하자 이 회사는 아예 게임 만들기를 중단하고 Slack을 만드는 회사로 방향을 바꾸었다.

미국은 워낙 이메일 문화가 발달해 있고, 기업용 메신저는 15년 전에 인기를 끌었던 마이크로소프트 메신저를 비롯해 이미 헤아릴 수도 없을 만큼 세상에 많이 나와 있었고, 최근에는 페이스북까지 가세했지만, Slack은 경험 많은 스튜어트(1973년생)의 제품 철학과 앤드류의 디자인 철학이 합쳐서 만들어낸 걸작품이었다. 이런 걸작품을 사람들이 몰라볼 리가 없다. 이게 나오기 전에는 ‘무슨 또 새로운 메신저가 필요해?’했던 사람들은, 한 번 써보고 나서 ‘왜 진작 이런 제품이 없었을까?’라고 생각을 바꾸었다.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이미 존재하는 거대한 시장에서 현대적인 감각과 기술을 이용해서 새로운 파도를 일으키는 회사들도 참 멋이 있다.

5 thoughts on “내가 사랑하는 제품 슬랙 (Slack)

  1. 무슨 또 새로운 메신저가 필요해? 저도 딱 이 반응이었는데, 정말 잘쓰고 있습니다. 친한 동료들끼리 Bot을 설정해서 농담할때 주로 쓰는데, 깨알 같은 재미가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마켓에서 이런 작은 센스들이 모여 프로덕 로열티를 높여주는거 같습니다.

    1. 그러게요. ‘깨알 같은 재미’, 정말 그 말이 딱 어울리는 제품이네요. 그러고보니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Bot 이야기를 빼먹었네요. 설정한 지가 오래라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그것도 감동적이었지요. Bot을 직접 만들어서 채널에 넣는 것은 몰랐는데 그렇게 또 재미있게 쓰는 방법이 있었군요!

  2. Slack 을 지난 주에 도입했는데, 재밌더라구요. 트렐로가 붙으니 상당히 좋더군요.
    그런데 캘린더가 없던데… 조성문님은 Slack 에 캘린더 붙이셨나요…?

  3. 한 가지 아쉬운 점이 데스크탑에서 슬랙 윈도우용 사용하다가 새로운 내용이 오면 알림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것 같은데.. 다른 분들은 괜찮으신건가요? 어떨때는 윈도우 오른쪽 하단 모서리쯤에 새로운 메세지가 뜨는데 어떤 때에는 뜨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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